충남의사회, 충남치과의사회, 충남한의사회, 충남약사회, 충남간호사회 등 충남보건의료 5개 단체장은 지난 21일 '양승조 도지사는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선후보들 가운데 가장 국민건강을 책임지고 국가의 보건의료 정책을 올바르게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확신한다'며 공동 지지선언을 발표했다.
이번 지지선언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국민 안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감염병 대응의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보건의료계가 양승조 도지사의 적극 지지를 선언하고 나서 국민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들 5개 단체장은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맞아 대한민국의 보건의료 정책을 운영하는 국정의 최고 책임자는 보건의료에 대한 지식과 혜안이 요구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양승조 도지사는 지난 12년 동안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며 20대 국회에서는 보건복지위원장을 역임하며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국회 최고의 보건의료 전문 국회의원으로 인정받았다”며 지지선언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양승조 도지사는 12년 보건복지위원회 활동기간 동안 국민건강증진과 전국 보건의료인들의 처우개선과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무던히 애써 왔고 각종 법안발의 및 정부협상을 주도하며 국민의 건강을 지켜왔던 충남의 자랑이자 자부심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특히 양승조 도지사가 중국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 수용 시 계란 세례를 맞아가며 주민들을 설득하고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 임시 도지사 집무실과 현장대책본부를 마련해 생활하며 총력 대응에 나선 점을 감명 깊게 지켜봤다고 설명하고 “양승조 도지사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또 다른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이를 가장 잘 대처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확신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정당의 선호도 여부나 보수와 진보 등 편가르기식 정치성향을 뛰어넘어 양승조 도지사만이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선후보들 가운데 가장 국민건강을 책임지고 올바른 보건의료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며 “ 양승조 도지사가 반드시 당선되어 대한민국의 의료보건정책을 더 발전시키고 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충남=이찰우 기자
아래는 지지선언문 전문.
“양승조 지사 대선출마를 적극 지지합니다”
국민건강 증진과 보건의료 정책의 더 큰 발전을 위해
충남 보건의료 5개 단체장들은 양승조 지사의 대선출마를 지지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보건의료분야는 그 어느 분야 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보건의료 정책을 운영하는 국정의 최고 책임자에게 보건의료에 대한 지식과 혜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지난 12년 동안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였고 20대 국회에서는 보건복지위원장을 역임하며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국회 최고의 보건의료 전문 국회의원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실제로 양승조 지사는 12년 보건복지위원회 활동기간 동안 국민건강증진과 전국 보건의료인들의 처우개선과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고 각종 법안발의 및 정부협상을 주도하며 국민의 건강을 지켜왔던 충남의 자랑이자 자부심이었다.
나아가 우리 충남 보건의료인들은 정당의 선호도 여부나 보수와 진보 등 편가르기식 정치성향을 뛰어넘어 양승조 지사만이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선후보들 가운데 가장 국민건강을 책임질 수 있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보건의료 정책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올바른 보건의료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확신한다.
특히 우리는 지난해 중국 우한교민 임시 생활시설 마련을 위해 아산시민들과 대화하는 양승조 지사의 모습을 보며 국민이 위험에 빠졌을 때 지도자가 어떤 모습을 보여야 할지 감명 깊게 지켜본 경험을 토대로 양승조 지사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또 다른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이에 가장 잘 대처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충남의사회, 충남치과의사회, 충남한의사회, 충남약사회, 충남간호사회 등 충남 보건의료 5개 단체장들은 다가오는 20대 대통령선거에서 양승조 충남지사가 반드시 당선되어 대한민국의 의료보건정책을 더욱 발전시키고 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한다.
2021년 5월21일
충청남도의사회장 박보연
충청남도치과의사회장 박현수
충청남도한의사회장 이필우
충청남도약사회장 박정래
충청남도간호사회장 임미림
충청남도 보건의료 5개 단체장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