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조길연 충남도의회 의장)가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에서 제7차 임시회를 열었다.
이번 임시회는 제18대 후반기 임원 선임의 건을 비롯 20년째 동결된 의정활동비 현실화 촉구,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성공개최 등 안건이 논의됐다.
특히, 지난 6~7월 발생한 집중호우로 인해 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충청남도, 세종특별자치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경상북도 주민들을 위한 호우피해복구 성금 전달식이 진행됐다.
간담회와 본회의에서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권의 지방이양 촉구 건의안’,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제정 촉구 건의안’, ‘산불예방.대응을 위한 인력 및 예산 지원 촉구 건의안’ 등 지방분권 확립과 지방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들에 대해 논의하고 만장일치로 원안 동의했다.
충청남도의회 조길연 의장은 “협의회장으로서 첫 임시회를 열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오늘 의결한 안건들이 정부와 국회에 조속히 전달되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원금을 마련해 주신 의장협의회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며, 호우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찰우 기자
저작권자 © 뉴스스토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