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흥집)은 지난 25일 민원실 근무자 및 비상대응팀을 대상으로 민원실 특이민원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서천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과 협력해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으로 인한 비상상황에서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직원들의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실제 상황을 가정해 실시됐다.
또한 비상벨 작동 시 경찰의 신속한 출동 협조 체제 구축, CCTV 및 웨어러블캠 정상 작동 여부 점검, 민원인과 피해 공무원과의 격리 등을 통해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번 훈련은 ▲민원인 폭언 발생 ▲폭언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상급자 적극 개입 ▲사전 고지 후 휴대용 보호장비 녹음 실시 ▲비상벨 호출 및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 격리와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특이민원 대응 매뉴얼에 맞춰 진행됐다.
한상웅 행정과장은 "주기적인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통해 대처방법을 숙지하고 유기적인 공조체계 구축 등을 통해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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