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보령지속협에 따르면 “보령시는 지난 1995년 도농통합에 따라 대천시와 보령군이 통폐합되어 “보령시”로 행정명칭이 변경되었지만, 만세보령 교통의 관문인 역과 IC의 명칭이 <대천역>과 <대천IC>로 불리고 있어 만세보령의 지속가능한 브랜드 가치를 저하“시키고 있으며, 또한 “보령시 천북면 신덕리에 소재하고 있는 서해안고속도로 인터체인지가 <광천IC>로 불리고 있어 보령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은 물론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보령지속협에서는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각계 각층의 보령시민들께 설문조사와 등을 실시하여 명칭변경의 필요성에 대해 보령시민의 의견을 모은 결과, 전반적으로 찬성 58.5% 반대 41.5%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설문에 참여한 시민의 응답결과를 자세히 분석해 보면, 전체 설문 응답자 834명 중 대상별로 명칭변경에 대해 ▲대천역은 변경찬성 558명 변경반대 275명 ▲대천IC는 변경찬성 606명 변경반대 226명 ▲광천IC는 변경찬성 600명 변경반대 230명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변경을 찬성하는 명칭의 의견으로는 ▲대천역을 보령ㆍ대천역으로 65% ▲대천IC를 보령.대천IC로 60% ▲광천IC를 광천.천북IC로 55%가 변경하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장항선 철도와 서해안고속도로에 속한 전체 역명 및 IC명칭에 행정구역 명칭이 사용되지 않은 지자체는 보령이 유일하며, 실제 행정구역 또는 소재지와 다른 명칭을 사용하는 역과 인터체인지 등이 명칭을 변경한 사례는 1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령지속협은 지속가능한 만세보령의 발전을 위한 현안으로 “교통 출입로 명칭 이대로 좋은가?”를 의제로 선택했으며, 금번의 조사결과는 보령시에 제출.제안 할 예정이다.
한편, 역명과 고속도로 진.출입로(IC)의 명칭변경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관리기관(한국도로공사 등)의 명칭변경위원회에 신청할 수 있고, 명칭변경이 확정되면 그에 따른 비용은 신청하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보령지속협은 지난 2002년 UN의 권고에 따라 설치 운영되고 있는 보령시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협의기구로서, 생태.산림.대기.쓰레기.도시.교통.에너지.문화.관광.교육.시민분야 등 보령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17개 분야의 지방의제'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왕성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